저축은행 금리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날씨가 흐린 오늘은 제 19대 대선 투표가 있는 날 입니다. 18대 대선에 투표를 했던것이 바로 엇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나 많이 흘렀다니 믿겨지지가 않을 뿐더러 세월의 무상함 마져 느껴 지는 하루 입니다. 게다가 비까지 오는 날 이니 마음이 참 착찹하고 우울한 하루가 될 것 같아 기분이 유쾌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힘 내야겠죠? 각설하고 오늘의 주제인 저축은행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저축 하시나요? 월급을 받으면 한달한달 생활하는데 빠듯할 수 도 있겠고 또 여유가 있어서 저금을 하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저축을 하시는 분들은 저축은행 보다는 제 1금융권인 은행들에 예금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 저축은행의 불 확실성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이됩니다.
과거 저축은행의 파산 사태로 비롯해 수많은 사람들이 저축은행에 예금을 한는것을 꺼려 하는데요 하지만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받는 저축은행이기 때문에 개인당 5천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원금을 모두 보장 받을 수 있어서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축은행의 예금을 꺼려하는 이유가 또 있습니다. 그 것은 바로 금리 인데요 요즘같은 초 저금리 시대에는 저축은행에 저금을 하나 시중1금융권의 은행에 저금을 하나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안정되고 또 문을 닫을 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1금융권 시중은행에 예금을 하는데요 하지만 조금의 이익을 더 보기 위해서라도 저축은행을 찾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축은행의 금리는 시중은행에 비해서 조금이라도 더 높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 대출금리에서 비롯되는데요 저축의 금리는 시중은행과 별반 차이가 나지 않으나 대출금리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만큼 저축은행의 금리가 시중은행과 비교해서 고 금리 인데요.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이유는 까다롭지 않는 대출조건 때문입니다.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분들도 저축은행에서는 어렵지 않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게 벌어드린 금리로 예금주들에게 시중은행보다 조금 더 예금금리를 지급하고 남은 금액으로는 은행을 유지 및 확장하는게 사용되게 됩니다. 그러한 구조로 저축은행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저축은행들은 사회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돈이 많이 없는 서민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금을 정해진 날짜에 잘 갚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엄청난 이자로 인해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아주 큰 고금리의 이자를 물어내게 되고 이자를 물어내지 못할 경우 결국에는 자신의 집 그리고 소유물들이 경매에 나오게 됩니다. 한마디로 파산하게 되는거죠. 이러한 일들이 자주 일어나 정부에서는 저축은행들을 제제하기도 하는데요. 어서 빨리 이러한 저축은행들이 없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지만 꼭 돈이 필요한 서민들에게는 시중은행들의 문턱이 한없이 높기만 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불법 고리 대금을 대출받아 이자를 갚는데 허덕이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일들을 다음 정부에서는 잘 해결을 해 주기를 바랍니다.
저축은행 예금 금리는 시중은행에 비해서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금리는 시중은행보다는 훨씬 더 내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티비 광고를 보면 대출광고 한달간 이자 면제라는 달콤한 유혹을 하면서 대출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을 받을 경우 신용등급이 떨어져 1금융 은행의 대출을 받기는 더 어려워지니 대출이 필요하면 꼼꼼히 따져보고 꼭 필요한 금액만큼만 대출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